본문 바로가기
요즘 시대

[후기] 뱅크샐러드에서 무료 유전자 검사(소소한 추천)

by foupang 2024. 2. 21.

목차

뱅크 샐러드에서 신청하기

유전자 검사하기

나의 결과

유전에 영향 받을 확률

소소한 추천

 

뱅크샐러드에서 신청

뱅크샐러드에서 유전자 검사를 선착순 무료로 신청하는 것을 알게 된 건 꽤 지난 상태였다. (요즘에는 '젠톡'이라는 유전자 검사로 서비스하고 있다.) 인터넷 검색으로 올라온 후기들을 보면 일상에서 알게 되는 영양소들을 가지고 자신이 갖고 있는 능력을 알려주는 검사 같았다. 뱅크샐러드에서 유전자 검사에 대한 반응이 좋아서 계속 진행했던 걸로 알지만 검사해 보려는 마음을 접고 있었다. 그러다 최근에 다른 곳에서도 유전자 검사를 하는 것을 보고, 뱅크샐러드에서 하는 유전자 검사는 어떤 건지 궁금해서 신청했다.

 

유전자 검사 선착순 행사가 시작한 지 오래되어서 그런지 운 좋게 신청이 통과됐다. 그런데 한동안 연락이 없어서 언젠가 오겠지 하고 당첨을 받았는지 까먹고 있었다. 그러다 최근에 뱅크샐러드의 유전자 검사 신청하셨냐고 하는 전화를 받고, 해당 검사권을 주는 대행 업무를 하는 곳이 보험 회사라는 것을 알게 됐다. 아무래도 유전자 검사라면 건강에 관한 정보를 알려주니, 보험과 연계하기 쉬워서 그런 것 같았다.

 

최근에는 뱅크샐러드에서의 '유전자 검사'는 24년 1월을 마지막으로 더 진행하지 않는다고 했다. 그래서 검사권을 주며 꼭 1월 안에 신청하라고 하셨다. (지금도 앱에 들어가면 유전자 검사는 계속 보이는데, 눌러보면 품절됐다고 한다. 이제 뱅크샐러드에서는 구매하기 힘든 것 같다.)

 

내가 하던 유전자 검사는 (주)랩지노믹스의 유전자 검사였다. 헬스케어 전문 기업이었고 실제 회사에서는 질병에 관한 검사를 많이 하는 것 같다. 해당 홈페이지에서는 뱅크샐러드에서 했던 유전자 검사 상품을 구매하는 부분은 없었다. 찾아보니 뱅크샐러드에서 하던 유전자 검사는 초기에 마크로젠이란 회사에서 했었다. 

 

 

 

유전자 검사하기

유전자 검사권을 받으면 뱅크샐러드 앱에서 유전자 검사를 선택하면 '검사권 등록하기' 부분을 찾을 수 있다. 그곳에 검사권에 적혀있는 코드를 입력하면 몇 가지 정보와 진행 동의를 받는 과정을 거친다. 완료하면 영업일 기준 1~2일 내에 집으로 검사 키트가 도착한다고 한다.

 

뱅크샐러드_유전자검사유전자검사_방법
뱅크샐러드의 유전자 검사 키트 도착

 

배송받은 키트는 가벼운 작은 상자다. 주의할 점은 키트로 DNA를 채취하고 그 키트를 보내준 곳으로 반송을 신청해야 되는데, 바로 보내지 않고 대기 기간이 길어지면 안 된다고 한다. (코로나 검사하려고 면봉으로 채취하고 검사자에게 면봉을 며칠 뒤에 주는 거와 같은 그런 이유 때문인 것 같다.) 그런 생각도 못 하고 금요일 저녁에 검사했다가 주말엔 휴일이라서 반송할 수 없었고, 평일에 까먹지 말고 보내야겠다고 괜히 마음이 바빴던 걸로 기억한다.  반송을 신청하면 키트를 배송했던 택배사에서 그대로 가져가는데 전화로 문의하라고 적혀있지만 결국 앱에서 간단하게 반송 신청을 했던 것 같다. 상자도 가벼운데 간단히 반송 처리하면 되는 거여서 편하게 검사할 수 있었다.

 

 

 

나의 결과

결과를 통해서 어떤 질병에 취약한지 등은 알 수 없다. 내 몸에 어떤 비타민이 적은지, 많은지 등을 설명해 준다. 비타민A 농도가 한국인 기준 1등에서 100등이 있다면 당신은 몇 등입니다는 식으로 설명하고 있다. 인터넷에 올라오는 후기들도 그런 것들이 많았는데 실제로는 어떤 결과들이 더 나오는지 궁금했다.

 

분석 결과는 영양소/운동/피부. 모발/식습관/개인 특성/건강관리의 영역으로 구분해서 설명한다. 꽤 많은 영역으로 걸쳐서 결과를 내고 있었는데 역시나 특정 질병에 관해서는 언급하고 있지 않고, 생활에서 접하는 것들을 설명해 주고 있었다. 예를 들면 멀미에 어느 정도인지, 혈당이 어떤지, 등을 나타낸다.

 

뱅크 샐러드 버전 유전자 검사 DTC 

<검사 결과 내용>
-영  양  소: 비타민들 농도
-운       동: 악력, 근력 운동/유산소 운동/지구력 운동 적합성, 근육 발달 능력, 단거리 질주 능력, 발목 부상 위험도, 운동 후 회복 능력
-피부/모발: 색소 침착, 여드름 발생, 원형 탈모, 피부 노화, 기미/주근깨, 남성형 탈모, 새치, 모발 굵기
-식  습  관: 쓴맛/짠맛 민감도, 식욕, 포만감, 단맛 민감도
-개인 특성: 알코올/카페인 의존성, 카페인/알코올/니코틴 대사, 니코틴 의존성, 불면증, 수면 습관/시간, 아침형 저녁형 인간
-건강관리: 퇴행성 관절염증 감수성, 수축기 혈압, 골질량, 중성지방 농도, 요산치, HDL 콜레스테롤 농도, 멀미, 복부비만 (엉덩이 허리 비율), 비만, LDL 콜레스테롤 농도, 운동의한 체중 감량 효과, 체충 감량 후 체중 회복 가능성(요요), 지방률, 체질량지수, 이완기 혈압, 혈당

 

 

나의 결과 

 

내가 강한 3가지

유전자검사결과_비타민D유전자검사결과_오메가유전자검사결과_탈모
유전자 검사 결과

 

비타민 D 농도, 오메가-3 지방산 농도, 원형 탈모

나의 슈퍼 능력 3가지가 이렇게 나왔다. 슬펐다. 이런 무쓸모한 능력들이 1등이라니... 영양제 같은 걸 먹은 적이 없었는데, 코로나가 터지고 비타민 D를 먹으면 코로나에 좋다는 소문이 돌아서 그때 비타민 D 영양제만 먹었다. 그런데 이미 나의 비타민 D 농도가 1등이라니... 그리고 최근에 코로나 걸린 후에 회복이 더뎌서 오메가-3라도 먹어볼까 하면서 열심히 오메가-3를 먹은 적이 있다. 그런데 이미 나의 오메가-3의 농도는 1등이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원형 탈모에 걸리지 않을 1등이라니... 뭔가 시무룩해지는 나의 1등 능력이었다. 

 

결과에서 말하는 한국인이 100명이라면, 그중 1등이라는 것은 어떻게 나왔을까? 검사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한국인 유전체 데이터베이스에 대조하여 고객의 유전자들에서 확인된 구성이 한국인 중 몇 퍼센트인지 도출할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예를 들어 비타민D 농도 유지를 잘하는 능력이 내 유전적인 요인만 있는 걸까? 검사지에서 말하길 표현형을 결정하는 여러 요인들 중에서 유전적 요인이 기여하는 비율을 나타낸다고 한다. 유전자형이 미치는 영향력을 가늠할 수 있는 지표라고 한다. 참고로 위에 나온 비타민D 농도는 유전에 영향을 받을 확률이 70~77% 정도라고 알려져 있다고 한다. 오메가-3 농도 관련은 75%. 남성형 탈모가 유전에 영향을 받을 확률이 59%라고 한다. 이렇게 각 결과마다 유인율을 설명해서 이 능력은 유전에 영향을 받을 확률이 몇 퍼센트라고 말하고 있다.

 

내가 약한 3가지

결과가 처참하다. 평상시에 내가 약한 부분을 알고 있었는데 그런 점들과 연관된 결과들이 나오니 그런 거였구나 싶었다.

 

재미있는 결과

아침형 인간인지 저녁형 인간인지 '개인 특성' 영역에서 나온다. 이런 게 유전자에 있단 말이야? 아침형, 저녁형 인간인지에 관한 건 3개 유전자를 분석했다고 한다. 생체리듬 조절 유전자와 신경 물질 전달 유전자를 가지고 판단했다고 한다.

 

 

참고) 검사권에도 설명되어 있는 내용

*검사의 영향력&한계점

본 검사 결과는 당사자의 결과만을 제공하며, 본인 외 가족의 결과를 설명하지 않습니다. 본 검사 결과는 질병의 진단 및 치료의 목적으로 사용될 수 없으며, 의학적인 소견이 필요한 경우 의사와 상담하시길 바랍니다.

 

 

유전에 영향 받을 확률

검사 결과를 받아보니 결과마다 이 능력이 유전에 영향을 받을 확률이 다르다고 한다. 각 결과를 볼 때마다, 또는 이런 유전자 검사를 할지 고민하는 사람이 능력별로 유전에 영향을 받을 확률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그런데 모든 능력이나 영양 요소에 대해서 유전에 영향을 받을 확률이 나와 있는 건 아니었다. 아래는 결과지에 나와 있는 유전율이다.

 

구분 이름 유전율
영양 칼슘 농도 39 ~ 45%
  비타민D 농도 70 ~ 77%
  오메가-3 지방산 농도 75%
  철 저장 농도 30 ~ 44%
  마그네슘 농도 29 ~ 35%
  비타민 B12 농도 17 ~ 27%
  비타민 B6 농도 17 ~ 27%
다이어트 복부비만 8.2%
  체지방률 76%
  포만감 63%
  체중감량 후 체중 회복 가능성(요요) 50%
  비만 45%
  체질량지수 14.7 ~ 32%
  식욕 28%
  운동에 의한 체중감량 효과 16.1%
운동 악력 65%
  근력 운동 적합성 22 ~ 45%
  유산소 운동 적합성 24 ~ 48%
  지구력 운동 적합성 28 ~ 47%
  근육 발달 능력 78%
  단거리 질주 능력 73%
  운동 후 회복 능력 34%
모발 남성형 탈모 59%
수면 불면증 38%
  수면 습관/시간 9%
식습관 짠맛 민감도 22%
  단맛 민감도 16%
  쓴맛 민감도 15%
  알코올 의존성 50 ~ 80%
  알코올 대사 0 ~ 5%
혈관 HDL 콜레스테롤 농도 17.2 ~ 38%
  이완기 혈압 17 ~ 21%
생활 니코틴 의존성 60%
  니코틴 대사  19%

 

 

소소한 추천

검사 결과를 받으며 그렇구나 하는 부분들이 있었다. 유전자가 백 프로는 아니겠지만 결과를 받아보면 아 그래서 그렇구나 하는 부분들이 있다. 내가 조심해야 될 것들과 부족한 것들을 챙기는 것에 집중하게 되는 게 이 유전자 검사의 성과인 것 같다. 

 

뱅크샐러드에서 분석 결과를 받아보며 이런 유전자 검사가 보완해야 될 점들이 생각났다. 그런데 현재로는 뱅크샐러드에서 판매 종료하고 마크로젠에서 젠톡이라는 서비스로 새롭게 판매하고 있다. 이전과 다르게 영양소의 종류도 늘어났고, 식습관 스타일이라든, 모기에 잘 물리는 유형인지 아닌지 등 소소한 내용들도 추가된 것 같아 내용은 더 좋아졌다. 그럼에도 일반인인 내 입장에서는 더 발전할 여지가 남아 있어 보이지만, 지금 당장 내 몸에 대한 새로운 점을 알 수 있어서 재미있었고 지인들에게 추천하고 싶었다. 그래서 알아보니, 가격이 58,000원이었다. 요즘 물가가 올라서 모든 것에 대한 가격이 오르고 제대로 된 가격 체감을 하기 어렵긴 한데, 뱅크샐러드에서 판매할때도 49,500원이었다고 한다.

 

▼ 유전자 검사 패키지 구매 정보

더보기
판매회사 상품명 설명 가격 바로가기
젠톡 ALL 패키지 129 2024년 버전 58,000원 젠톡 패키지 129
  체중관리 패키지 비만,체지방률,복부비만,운동에 의한 체중감량 효과, 요요가능성,식욕,포만감,짠맛 민감도,단맛 민감도,비타민D농도 9,900원 젠톡 채중관리 패키지
  운동관리 패키지 근육 발달 능력, 근력 운동 적합성, 유산소 운동 적합성, 운동 후 회복능력, 발목 부상 위험도, 운동에 의한 체중감량효과, 아르기닌 농도, 비타민 D 농도, 칼슘 농도, 칼륨 농도 9,900원 젠톡 운동관리 패키지
  피부관리 패키지 피부노화속도,색소침착,여드름 발생, 각질, 혈당, 비타민 A 농도, 비타민 C 농도, 비타민 K 농도, 코엔자임 Q10농도, 셀레늄 농도 9,900원 젠톡 피부관리 패키지
  탈모관리 패키지 남성형 탈모, 원형탈모, 모발 굵기, 새치, 알코올 의존성, 마그네슘 농도, 아연 농도, 철 저장 농도, 비타민 E 농도, 셀레늄 농도 9,900원 젠톡 탈모관리 패키지
  수면관리 패키지 불면증, 수면습관/시간, 아침형/저녁형 인간, 카페인 대사, 알코올 의존성, 혈당, 마그네슘 농도, 비타민 D 농도, 셀레늄 농도, 오메가-3 지방산 농도 9,900원 젠톡 수면관리 패키지
Fromegene 유전자 DTC 검사 69종
(1+1) 
영양소 19종, 건강 15종, 피부/모발 11종, 운동 8종, 식습관/수면 9종, 기타 7종(카페인, 알코올, 니코틴)
뱅크샐러드에서 검사한 것과 거의 유사해 보였다.
69,000원 캐즐앱에서 구매
캐즐상점 설명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을 꾸욱 부탁드려요.